공감, 함께하다
KEAD 뉴스

KEAD 뉴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K-장애인고용정책 베트남 전파
케이-장애인고용정책 베트남 전파 단체사진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향현)은 지난 9월 11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베트남 장애인고용정책 관계자 18명을 대상으로 장애인 고용정책분야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 글로벌 연수사업의 일환으로 기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비대면 연수를 대면으로 전환했으며, 베트남 장애인고용정책에 관한 역량과 국가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하여 추진됐다.
특히 한국의 장애인고용 법과 제도, 사업주와 장애인 근로자 지원, 장애인 취업지원제도 및 직업영역개발, 고용 우수사례 소개 등 주제별 장애인고용정책 전문가가 함께해 전문성 있는 한국형 공공행정 콘텐츠를 개도국에 지원하는 데 큰 의의가 있다.
이번 연수를 계기로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한국의 우수한 장애인고용정책 발전 경험과 노하우를 베트남에 지속적으로 전파하고, 베트남 공무원의 인적 역량 강화와 장애인고용제도 발전에 기여할 예정이다.
조향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은 “한국은 지난 32년간 장애인고용의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다”며 “코로나19 이후 첫 현지 대면 교육을 통해 한국의 장애인고용정책 노하우를 전수하고 베트남 장애인고용 시스템 구축을 위해 계속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장애예술인 경주 공연 개최
빨간 드레스를 입은 여성이 장애예술인 경주 공연에서 노래하고 있는 사진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향현)은 지난 9월 20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에서 ‘직장 In 콘서트 Mind Change(마인드 체인지)’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9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열리는 제40회 경상북도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를 맞아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지원하고, 지역주민과 인근 사업체 등을 대상으로 장애인고용과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공단의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문화체험형 교육기관인 (사복)한빛재단과 (사)한국장애인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 (사)한국자폐인사랑협회 부산지부, (사)희망이룸 소속 장애예술인들이 참여해 오케스트라와 앙상블, 보컬·무용 콜라보 공연, 미술 작품 전시를 선보였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차정훈 고용촉진 이사는 “이번 공연을 계기로 문화예술 분야 등 다양한 고용환경에서 근무하는 장애인에게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라며 “앞으로도 공단은 장애인고용을 위한 우리 사회 공감대 확산과 장애인·비장애인이 함께 일하는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병뚜껑 모아 친환경 코딩로봇 기증,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지원해요!
병뚜껑 모아 친환경 코딩로봇 기증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향현)은 지난 9월 25일 서울특별시 꿈나무마을 파란꿈터, 초록꿈터, 한벗학교에 학대 아동 및 탈북 청소년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코딩교육용 교구재(코봇) 40개를 기증했다.
병아리 캠페인은 ‘병뚜껑을 모아 아이들의 장난감으로 리[Re]메이크!’라는 뜻으로 공단 임직원이 참여해 플라스틱 병뚜껑을 수집하고 친환경 소재로 만든 코딩교육용 장난감을 기증하는 친환경 캠페인이다. 친환경 콘텐츠로 구성된 코딩교육용 교재(코봇)는 학대아동·탈북 청소년의 환경의식 고취와 미래세대의 논리력 신장을 위한 디지털 교육에 쓰인다.
이번 캠페인에는 전 직원이 동참해 약 12만 개의 플라스틱 병뚜껑을 수집했으며, 소셜벤처 ‘코끼리공장’과 연계하여 다양한 업사이클링 제품으로 탄생할 예정이다. 또한 병뚜껑 세척·분류·파쇄 작업을 일자리와 연계해 60개의 노인 일자리를 창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