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공학기기 바로 알기
많은 이들에게 낯선 단어인 ‘보조공학기기’란 무엇일까. 보조공학기기는 장애인의 근로의욕을 높이고 장애인고용을 늘리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매년 보조공학기기 박람회를 주최하여 장애인 보조 생활에 필요한 보조공학기기를 소개하고 직접 체험할 기회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보조공학기기와 공단의 관련 사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글 편집부
보조공학기기 지원사업이란
‘보조공학기기’란 공학과 전자기술을 활용해 노인이나 장애인의 재활 및 신체적 불편함을 돕기 위해 개발한 기기, 장비,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상용 기기와 신체 조건이나 작업 환경에 맞게 디자인과 기능을 조정한 맞춤 기기로 구분된다. 대표적으로 점자 정보 단말기, 기능성 의자, 골전도 보청기 등이 있다.
공단은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따라 장애인의 고용촉진과 직업생활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장애인이 직무수행 시 필요한 보조공학기기의 구입과 대여 비용, 그리고 맞춤형 보조공학기기를 지원하고 있다. 매년 약 115억 규모의 예산으로 연간 7,000여 명의 장애인에게 제공 중이다. 보조공학기기의 지원 한도는 장애인 1인당 1천 5백만 원(중증장애인 2천만 원)이며, 지원한도액을 초과하는 금액은 지원 대상자가 부담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지원한도액은 보조공학기기 구입 및 대여에 소용되는 비용과 맞춤형 보조공학기기 지원액을 전부 합산한 금액이다.
지원 조건은 보조공학기기 구입일(맞춤형 보조공학기기는 공단의 구입 결정일)로부터 2년간 고용 또는 근로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6개월 이내로 대여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 6개월 추가로 연장할 수 있으며, 더 자세한 내용은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클릭 ☞ https://www.kead.or.kr/atintrdbsns/cntntsPage.do?menuId=MENU0629
보조공학센터, 맞춤형으로 기기 제공
공단이 운영하는 보조공학센터에서는 좀 더 디테일을 살린 ‘장애인 개인별 맞춤형’ 보조공학기기를 지원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장애인의 심층 상담과 평가, 사례 분석 회의, 사용 교육, 사후 관리 등의 과정을 거쳐 보조공학기기를 지원한다.
보조공학센터의 핵심분야로는 맞춤형 보조공학 지원, 보조공학 연구개발(국산화) 및 보조공학기기의 품질관리와 정보 제공 등이다. 이로써 장애인의 개별적인 장애 상태와 직무환경을 고려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보조공학기기를 지원하고, 장애인의 고용을 증진하는 효과를 내고 있다. 더불어 보조공학기기 제품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품질향상 및 보조공학기기의 정보격차를 해소하여 보조공학 산업 전반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보조공학센터는 서울시 영등포구에 있으며 상시 운영 중으로 누구나 자유롭게 들러 보조공학기 등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이곳에서는 올바른 보조공학기기의 사용법을 교육받을 수 있으며, 방문만으로도 직장 내 장애인 근로자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편견을 줄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5월 말경, 보조공학기기 박람회 개최
공단에서는 매년 5월, ‘사람을 위한 따뜻한 기술’이라는 주제로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를 개최한다. 장애인 직업생활에 필요한 보조공학기기를 소개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을 통해 장애인고용 확대 및 대국민 장애인 인식개선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또한, 국내·외 보조공학기기 관련 최신의 정보 교류의 장을 마련하여 보조공학기기 관련 산업의 활성화를 이루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이번 박람회는 서울 aT센터 1층 제1전시장에서 5월 26~27일까지 이틀간 열린다. 장애인오케스트라 ‘한빛예술단’과 유명 아이돌 그룹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전시 및 심포지엄, 체험 등 다양한 행사가 치러진다.
상용 보조공학기기 전시관에서는 참관객들 편의성을 위해 테마별(장애 유형 및 품목)로 부스를 배치하고, 참관객의 박람회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체험형 부스도 운영한다. 혁신 기술 기기 전시관에서는 기존 보조공학기 업체 외 첨단기술을 이용해 장애를 보완하는 기기 등을 전시한다. 특히, 매년 미국에서 열리는 2023 CES(세계가전전시회)에서 혁신상 수상작인 ‘설리번A’도 선보일 예정이다. 설리번A는 인공지능으로 시각장애인에게 문서를 음성으로 읽어주거나 요약해주고 명함을 인식해 전화를 연결해주는 앱 서비스로 시각장애인의 업무 효율성을 높여주고 있다.
또한, 국제 보조공학 심포지엄에서는 보조공학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미국 외 보조공학 선진국의 연사를 초청해 토론의 장을 마련한다. 이 밖에 체험행사로 e-스포츠 체험, 드론 날리기 체험, 전시장 스탬프 투어, 장애인 스포츠 체험, 로봇 축구 등 다채로운 즐길 거리도 준비되어 있다.
보조공학센터 이용안내
장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중로 15(타임스퀘어 오피스A동) 9층 보조공학센터
관람시간 매주 월~금(10시~17시, 점심시간 12~13시 제외)
휴관일 공휴일, 근로자의 날(5월 1일), 공단 창립기념일(9월 1일)
입장료 무료
예약 안내 견학 희망일 기준으로 일주일 전 예약 필요
대표전화 02-6321-8400
2023년 제18회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
슬로건 사람을 위한 따뜻한 기술
기간 2023.5.26(금)~5.27(토), 2일간
장소 aT센터 1층 제1전시장(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운영 50개 사업체(300점 전시)·기관, 약 180개 부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