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 두드리다
공감 테마

꿈틀꿈틀, 배움의 즐거움

등산하는 남자와 기타치는 남자, 운동하는 여자가 있는 일러스트 그림
배움이란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 가는 것

우리는 어제보다 나은 오늘,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희망합니다. 더 행복한 내일을 꿈꾸는 이유는 끊임없이 성장하고 싶은 마음이 누구에게나 내재 되어 있기 때문이지요. 그렇기에 우리를 성장시키는 원동력 중의 하나는 계속되는 배움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어르신이 컴퓨터 사용법을 익히며 지식을 쌓고 성취감을 얻습니다. 중년의 남성이 아침 운동으로 활기찬 하루를 시작하고요.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직장인이 글쓰기 수업을 통해 자신의 가능성을 확인합니다. 음식점 사장님이 댄스 교실에서 역동적인 춤을 추며 그 순간만큼은 자신이 살아있음을 느끼기도 하지요. 이러한 도전은 무언가를 꼭 이뤄야겠다는 거창한 포부가 아니라 배움을 향한 열정 하나만으로도 가능한 일이니까요. 무언가를 새로 배우는 것은 단조롭던 일상을 흔들고, 사그라들던 열정을 다시금 타오르게 합니다. 마음 깊은 곳에서 함께 뿜어져 나오는 이러한 열정은 더 나아가 나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선한 영향력을 끼치기도 하지요.
어느덧 결실의 계절이 다가왔네요. 농부가 여문 곡식을 거두며 그동안 흘렸던 땀의 대가를 거둬들이는 시기입니다. 여러분은 올 한해 어떤 마음으로 어떠한 배움을 향해 힘차게 달려오셨는지요. 그 어떤 배움이든 알록달록한 열매처럼 다채로운 결실을 맺으셨기를 간절히 희망해봅니다. 그리고 또 다른 배움을 향해 꿈틀꿈틀, 준비하고 계실 여러분의 앞날을 온 마음으로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