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발견
AI 기술과 장애인의 생활
글. 홍점숙
희망복지장애인주간보호센터 센터장
최근 AI 기술은 변화에 변화를 거듭하며 장애인이 일상생활을 더 편리하게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현재 장애인들은 AI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미래엔 AI 기술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아보았다.
-
일상 속으로 스며든 AI
-
AI 기반의 화면 읽기 소프트웨어와 이미지 인식 기술은 텍스트와 이미지를 음성으로 제공하고, 주변 환경을 설명해 주는 스마트 안경이나 카메라 등을 통해 시각장애인이 물건을 찾거나 내용을 읽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실시간 음성-텍스트 변환 기술은 실시간 자막 제공을 통해 청각 장애인들이 회의나 대화를 보다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다양한 언어를 지원해 보다 많은 사람들의 의사소통을 돕는 중이다. 또한 AI와 로봇 공학의 발전은 음성으로 조작할 수 있는 여러 기기의 개발을 통해 지체장애인이 가정과 일상에서 스마트 기기를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AI 기반 앱이나 기기는 발달장애인이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학습에 도움이 되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개인의 수준과 필요에 맞는 내용을 제공한다. 최근 개발된 SKT CareVia는 도전적 행동을 나타내는 발달장애인의 행동을 모니터링하고 실시간 탐지된 기록을 분석하여 행동 중재를 돕는 역할을 한다.
이런 AI 기술의 개발과 적용은 장애인의 일상생활의 자립과 사회 참여를 도울 수 있으며, 보다 주체적으로 삶을 관리하고 긍정적인 사회 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AI 기술의 발전과 장애인 삶의 변화
-
관련 학자들은 AI 기술이 지금까지의 변화와는 비교되지 않을 만큼 빠르게 발전될 것이라고 말한다. 혁신적인 발전을 통해 더욱 정교한 보조 기기가 개발될 것이고, 이러한 발전은 장애인의 삶에 보다 많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측한다. 최근 카이스트에서 개발한 웨어러블 로봇은 활동에 어려움이 있는 지체장애인에게 보다 자유로운 활동과 움직임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단백질 구조를 예측하는 알파 폴드 기술은 그동안 찾아내지 못했던 수많은 질병의 치료의 길을 열 수 있는 의료 혁신으로 기대 받고 있다. 맞춤형 AI는 앞으로 교육과 직업 등 개개인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발전이 장애인 모두에게 제공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경제적인 지원과 기술에 대한 접근성이 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
-
AI 기술이 미칠 영향
-
AI 기술은 장애인의 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짐과 동시에 사회적 고립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 또한 존재한다. 기술의 발달은 사람들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줄이고 개인화를 가속화 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우려는 디지털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코로나 시대를 겪으며 이미 경험했다. AI 기반의 보조 공학 기술은 장애인이 디지털 기기를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으며, 타인의 도움 없이 일상 활동을 영위함을 통해 개인의 자존감을 높이고 사회적 자립을 촉진하는 매개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보다 적극적인 AI 기술의 활용을 위한 전략적인 교육적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다.
-
AI 기술 활용을 위한 맞춤형 교육
-
장애인이 실생활에서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선 여러 맞춤형 교육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첫째, 장애인 개개인의 특성에 따른 맞춤형 AI 활용 교육이 필요하다. 인터넷과 개인 PC의 보급에 맞추어 진행되었던 ‘찾아가는 정보화 교육’을 기억할 것이다. 이처럼 전반적인 AI 기술에 대한 활용 교육과 더불어 개개인의 욕구에 따른 맞춤형 AI 활용 교육이 동반되어야 한다.
둘째, AI 기술을 실생활에서 직접 활용해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즉, 앞서 제시한 개개인의 욕구에 따른 맞춤형 AI 활용 교육은 실생활에서 AI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제적인 경험이 포함돼야 한다.
셋째, 실제적이고 경험적인 맞춤형 AI 활용 교육을 제공하는 개발자 및 담당자를 위한 AI 기술 전문 교육이 필요하다. AI 기술은 매일매일 새롭게 발전해 갈 것이다. 어쩌면 우리의 미래는 AI 기술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많은 장애인들이 더욱 새로워질 AI 기술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장치가 뒷받침되기를 소망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