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츠 공감

하울(Haul) 보며
힐링하니?

글. 김엘진

유튜브에는 각종 쇼핑 하울 영상이 올라온다. 제품을 대량으로 구매해 소개하는 하울 영상은 어떤 이들에게 ‘먹방’처럼 대리 만족을 선사한다. 반면 어떤 이들에게는 상대적 박탈감이나 허탈감을 안겨주기도 한다.

옥스퍼드 사전에서 확인한 ‘하울(Haul)’의 원뜻은 ‘끌다, (한 번에 잡아 올린)어획량, 득점’ 등이다. 그러면 하울 영상은 무슨 의미일까? 국제언어대학원대학교 신어사전은 ‘하울’을 ‘특정 브랜드나 특정 분야의 상품을 한꺼번에 많이 구입하는 것. 자신이 산 것을 자랑하고 설명하는 내용의 UCC에서 많이 쓰는 표현’이라고 정의했다. 하울 영상을 일반적으로 제품을 구입하고 소개하는 언박싱(Unboxing) 영상이나 리뷰 영상과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하울은 한 개의 제품이 아닌 다량의 제품을 한꺼번에 구매해 보여준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하울 영상은 대량으로 구매한 특정 브랜드나 업체 이름 뒤에 ‘하울’을 붙이거나, ‘명품 하울’, ‘화장품 하울’ 등의 제목을 달고 게재된다. 또한 리뷰 영상이 우리에게 제품의 장단점을 설명해준다면 하울 영상은 사치를 부려 제품을 구매하고 자랑하는 느낌이라는 점도 큰 차이점이다.

  • 하울 영상의 인기 요인

  • 유튜브에는 패션, 뷰티, 라이프스타일, 해외 직구 등 다양한 하울 영상이 올라오고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유튜브에 ‘명품 하울’로 검색해보자. 현재 가장 높은 조회수의 영상은 73만여 명의 구독자를 가지고 있는 유튜버의 ‘1570만원 질러 왔어요!!!! 명품 하울/언박싱 같이 뜯어요!!! Luxury Haul’이라는 제목의 영상이다. 이 영상의 조회수는 272만 회를 넘어섰다. 또 다른 18만 구독자의 유튜버 영상은 ‘○○○○ ○○쇼핑 클라스 8000만원 명품 하울/언박싱 패션 리뷰 1탄 ○○ 신상편’이란 제목으로 214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유튜버들이 하울 영상 한 편을 위해 쓰는 금액은 몇 백만 원에서 몇 천만 원에 이른다.
    이러한 영상들의 인기 요인은 무엇일까? 구독자들은 하울 영상을 통해 다양한 제품의 특징과 후기를 확인할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다양한 제품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며 대리 만족을 느끼기도 한다. 위에 언급한 영상에 달린 댓글을 읽어보자.
    “언니 설명 들으면 정말 소비에 정당성을 부여받은 느낌이에요.” “대리만족이 이런 거구나. 먹방에 비유하자면 유튜버들이 케이크 열 개 정도 사서 다 먹는 걸 보는 느낌이에요.” “○○○○ 관심 가는 브랜드였는데 영상보고 반해서 결국 면세로 ○○구매했어요.”
    이들은 댓글을 통해 유튜버나 다른 구독자들과 소통하며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기도 한다. 기업 입장에서도 하울 영상은 긍정적이다. 하울 영상은 단순히 제품을 보여주는 것을 넘어, 브랜드 스토리텔링과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소통을 위한 강력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사치의 조장, 사회적 불평등 심화

  • 그러나 대부분의 하울 영상에는 비판적인 댓글들도 함께 달린다. 이들은 하울 영상이 사치를 조장한다, 상대적 박탈감을 불러온다고 말한다. 고가의 명품을 소비하는 모습을 과시해 사회적 불평등을 심화시키기도 하며, 물질적인 가치만을 강조하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
    “명품 하울을 보고 아무 부정적 마음 없이 힐링만 할 수 있는 것은 원할 때 그걸 살 수 있기 때문이죠. 평생 그것을 살 수 없는 사람들에게 명품 하울이 어떻게 힐링이기만 할 수 있을까요? 이런 방송이 늘어나는 것이 빈부 격차와 자본주의를 실감하는 여러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돈이 아니라 산 물건 자랑이라면서 대부분의 구독자가 쇼핑으로 쓸 수 없는 엄청난 액수를 제목에 달아 놓은 점도. 고가의 명품 자랑과 돈 자랑은 분리할 수 없는 것이죠. 다 아시잖아요.”
    “당장 달려가서 사고 싶을 거라든지, 비교적 저렴하다든지의 이야기들은 구독자들이 ○○님처럼 돈이 많다는 전제를 두고 말씀하시는 것 같아요.”

    그 외에도 하울 영상은 화려한 영상 편집과 음악, 그리고 제품을 직접 보여주며 소비 욕구를 자극해 충동적 구매를 유발하기도 하며, 소비 중독을 야기하기도 한다. 또한 뷰티 하울 영상의 경우, 특정한 외모 기준을 강조하며 외모 지상주의를 심화시키는 데도 한 몫 한다. 더불어 협찬 받은 제품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부족해 소비자를 오도할 수 있고, 협찬 제품이 아니라고 해도 효과를 과장하거나 허위 정보를 제공해 구독자를 현혹하기도 한다.

  • 유튜브에서 ‘명품하울’로 검색하면 콘텐츠1
  • 유튜브에서 ‘명품하울’로 검색하면 콘텐츠2

‘소유욕’은 원한다면 통제할 수 있는 욕망이고,
이 탐욕의 적정선을 알게 되면
지금보다 더 소중히 여겨야 할 것들을 볼 수 있다.

  • ‘소유욕’의 적정선 알기

  • 심리학자 브루스 후드는 저서 「우리는 모든 것의 주인이기를 원한다」에서 “오늘날의 마케팅과 자기 계발 산업은 우리가 행복하지 않은 것이 우리 탓이라고 느끼게 만든다. 이에 우리는 자꾸만 더 실망하고 구매를 통해 기분을 전환할 거리를 찾는다”고 말한다. 또한 하나쯤 가져야 할 것 같은 명품 가방과 시계, 그 이면에는 사회에서 자신의 신변과 안위를 보장받고자 하는 빈곤한 이들과, 포모(FOMO:Fearing of Missing Out_유행에 뒤쳐지는 것에 대한 공포심리, 소외되는 것에 대한 불안감) 증후군의 두려움이 있는 것이라고 전한다. ‘소유욕’은 원한다면 통제할 수 있는 욕망이고, 이 탐욕의 적정선을 알게 되면 지금보다 더 소중히 여겨야 할 것들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쇼핑 하울 영상은 단순한 소비 행위를 넘어 정보 공유, 소비자 만족도 향상, 커뮤니티 형성 등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주는 매력적인 콘텐츠다. 하지만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 필요한 제품을 구입 전 장단점을 고민하는 용도로 이용한다면 문제가 없을 것이다. 특히 유튜버 의견에만 의존하지 말고 다양한 정보를 통해 제품을 비교하고 선택하길 권한다.

  • 이전 페이지 이동 버튼
  • 다음 페이지 이동 버튼
  • 최상단 이동 버튼